중국에 살면서 꼭 한 번은, 아니 그보다 많이 이용하게 되는 교통수단이 바로 기차(火车-후어처)입니다. 몇 년 전에는 항상 기차역 매표소(售票处)나 혹은 동네에 있는 대리 매표소(代理售票处)에서 표를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인터넷과 모바일에서 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후에 기차역에서 표를 찾아서 탑승할 수 도 있습니다. 정말 편한 세상입니다. 이번에는 인터넷으로 기차표 구매, 표 찾는 방법(줄 서지 않기)을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한국에 기차는 무궁화, 새마을, KTX 등으로 나누듯이 중국도 여러 가지 기차의 종류가 있습니다.
*녹색기차 <绿皮车-뤼피처>라고도 하는 완행 차인(만처-慢车)입니다. 속도가 80km 정도입니다. 한국으로 말하면 무궁화호 정도입니다. 요즘은 보기 힘듭니다. 저는 중국 드라마에서 많이 본 것 같습니다.
*보통 열차(콰이처-快车)입니다. 한국 열차로 말하면 새마을호 정도입니다. 속도는 100-120km 정도입니다. 중소도시에 고속열차가 없는 곳은 일반적으로 이 기차를 많이 이용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웬만하면 고속열차가 개통되어 있습니다.
*고속열차는 똥처(动车)와 까오티에(高铁)로 나눕니다. 외관은 비슷한 것 같구요. 속도는 똥처가 160-250km 정도 까오티에 가 250-350km 정도입니다. 한국으로 치면 ktx입니다. 고속열차 산업은 중국 정부 국가 산업이기에 매년 대략 11조 원 정도의 적자를 감수하면서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전체 빚만 875조 원이라고 합니다.
기차표에 표시된 K1082 저번호는 보통열차는 뜻입니다. D는 똥처, G는 까오티에 입니다.
우선 중국 철도회사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한국에서 구매하는 방법을 최대한 자세하게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철도공사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왼쪽 사진의 오른쪽 상단의 注册《쭈처-회원가입》이 보이시죠? 클릭해줍니다.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위의 사진의 화면이 뜹니다. 사진에 어떤 항목인지 설명을 적어놓았습니다. 순서대로 적으시면 될 거예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중국 휴대폰 번호가 있어야 합니다. 회원 가입이 완료되었으면 다시 홈페이지의 첫 화면으로 갑니다.
위의 车票 <처 피아오-예매>에 마우스를 놓으시면, 밑에 항목이 뜹니다. 거기에서 편도인지 왕복인지를 선택합니다.
<1>은 출발지 설정, <2>은 목적지, <3> 출발 날짜, <4> 돌아오는 날짜, <5>은 검색 버튼입니다. 검색을 누르시면 밑에 파란색 네모처럼 현재 열차표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남은 표의 숫자를 알려줍니다. 有 <요우-유>라는 표시는 표가 넉넉하게 있다는 뜻입니다. 원하는 기차의 시간을 선택하시고 <6> 번을 누릅니다.
1번은 좌석의 등급을 정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가장 저렴한 2등석을 선택하죠. 가장 비싼 좌석은 비즈니스석입니다. 가격이 3배나 차이가 납니다. 이어서 오른쪽 2번 항목의 이름/여권/여권번호/휴대폰 번호 순서로 입력해줍니다. 여권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에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확인창으로 넘어갑니다. 정보를 확인하시고, 고속열차는 자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에서 자리를 선택하시고, <2> 확인을 선택해줍니다.
한국에서 결제하시는 분들 중에 쯔프바오와 위젯 페이가 안 되는 분들은 자신의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에서 오른쪽에 빨간 네모에 <China Unionpay>가 있는 카드를 사용해서 결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오른쪽 결제창에 보시면 카드번호를 입력할 때, 한국어로 친절하게 설명을 해줍니다. 결제 후에는 예약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예약번호와 본인의 신분증을 가지고 기차역에서 표를 찾아야 합니다.
모바일에서도 예매가 가능합니다. 위에 보이는 앱을 찾아서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중국에서 처음으로 표를 구매하시면 표를 예약하고 기차역으로 가서 본인 인증 절차를 걸쳐야 합니다. 꼭 기차역으로 가셔야 합니다. 도시에 드문 드문 보이는 대리 판매소는 인증 절차가 불가합니다. 많이 번거롭겠지만, 한 번만 해주시면 됩니다. 모바일도 동일합니다. 인터넷 구매 후에는 열차 탑승 전에 꼭 매표소에서 표를 찾아야 합니다.
예약번호와 신분증(여권)을 가지고 탑승 전에 기차표를 찾아야 합니다. 중국분들이 기차표 없이 위의 사진에 나오는 신분증 즉 주민등록증으로 기차를 탑승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은 저 신분증이 없기에 절대 안 됩니다. 꼭 여권을 가지고 가서 표를 찾으셔야 합니다. 중국분들은 고속열차 이용 시에 신분증을 스캔하고 탑승이 가능합니다. 기차 탈 때는 저 신분증이 너무너무 부럽습니다.
중국은 주말이나 휴일에는 기차역에 사람이 무척 많습니다. 지금은 자동화기가가 도입되어서 조금 나아지기는 했지만, 이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줄을 서서 기차표를 찾아야 합니다. 기차를 예매하고 표를 찾아야 하는데, 매표소 창구마다 줄을 길게 서있으면 정말 곤란합니다. 기차 시간은 다가오고 표를 찾을 방법은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외국인들은 1시간 전에 기차역에 도착해서 여유 있게 표를 찾습니다. 그런데 사실 출발 시간 30분 이내의 출발하는 열차의 표는 줄을 서지 말고 바로 창구로 가서 창구 앞에 있는 분에게 양해를 구하고 매표소 직원에게 출발 30분 이내라고 표를 바꾸어 달라고 하면 바로 바꾸어 줍니다. 저도 처음에는 몰랐지만, 중국에서 생활하면서 알게 된 꿀팁입니다. 즉 줄을 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중국에서 기차표 구매는 인터넷이 편하다
*처음 본인의 여권으로 표를 구매할 때, 반드시 기차역의 매표소에서 본인인증을 거쳐야 한다
*만약에 예매 후 기차역에서 표를 찾을 때는 30분 이내의 기차일 경우 줄을 서지 말고 창구에서 표로 교환받는다.
오늘 열차 예매사이트에서 포인트 적립하는 방법까지 포스팅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글이 길어졌습니다. 다음에 이와 관련된 내용을 적어보겠습니다. 항상 읽을거리가 많은 글을 적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호기심 많은 팬더의 오늘의 중국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