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대화

요즘 코로나 영향으로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수업이나 미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 ZOOM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PC용/모바일용이 있고요. 저도 정말 자주 사용합니다. 많은 블로그에서 간단한 사용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제가 사용하면서 느꼈던 불편함을 해결해 준 기능을 간단하게 소개할까 싶습니다. 특별한 건 아니지만,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굳이 자신이 시간을 들여서 기능을 찾는 수고를 아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사이트 주소를 올려드립니다.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됩니다.

한 화면에 49개 썸네일 열기

 

zoom어플은 PC 버전에서 참석자 수가 25명 이상이면 페이지가 두 개로 구성됩니다. 그래서 마우스로 클릭을 해줘야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아이패드는 아마도 참여자 썸네일이 한 화면에 9명까지 표시됩니다. 이럴 때 한 페이지에 더 많은 참여자 썸네일이 나오며 참 편리할 것 같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썸네일 49명까지 표시하기 1단계

우선 위의 사진에 보이는 <비디오 설정>이라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썸네일 49명까지 표시하기 2단계

그러면 설정창이 보이실겁니다. 여기에서 두 번째"비디오"라는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이어서 하단으로 내려가 보시면 <갤러리 보기에서 화면당 참가자 최대 49명 표시>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이 항목을 활성화시켜줍니다. 그러면 한 화면에 49개의 참여자 썸네일이 표시됩니다. 그러면 굳이 마우스로 클릭하면서 참여자를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편리한 기능이죠.

 

그런데 문제는 컴퓨터 성능이 좋지 않은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알림이 뜹니다. zoom홈페이지에서는 CPU가 i7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제가 가지고 있는 10년정도된 노트북(core i5)에도 위의 문구가 떴습니다. 그러면 한 화면에 25개의 썸네일(참여자 화면)을 왔다 갔다 하면서 참여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는 설정에서 바로 가기 키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밑에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바로 가기 키 설정하기

 

갤러리 보기 페이지 단축키 설정

우선, 비디오 <설정>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바로 가기 키>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오른쪽 화면이 뜹니다. 여기에서 <갤러리 보기에서 비디오 참가자의 이전 페이지 보기>를 Page up과 Page down을 모두 활성화해줍니다. 

 

이제 위에 키보드에서 보시는 것처럼 오른쪽 가장자리에 화면에 보이는 두 버튼으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의 넘버락을 해제하셔야 사용 가능합니다.

 

공유 화면에서 영상 보면서 참여자 보기

영상이나 자료를 공유하면서 참여자들의 썸네일을 보기 힘듭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해보고자 합니다.

 

병렬모드 설정

위에 보이는 <옵션 보기>를 클릭하면, <병렬 모드>가 보이시죠? <병렬 모드>를 활성화해주시면 위에 화면처럼 왼쪽은 공유 화면 오른쪽은 참여자들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화면의 크기를 중간에 경계선을 드래그해서 나의 필요에 따라서 바꿀 수 있습니다. 공유 화면에서 아이패드나 아이폰에서 프레젠테이션을 띄우는 방법은 밑에 글을 참고해주세요.

 

 

요약 및 결론 

오늘 포스팅은 사실 소소한 기능입니다. 혼자서 찾으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 기능을 찾고 무척 기뻤습니다.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의 IT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