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대화

이번 포스팅은 중국에서 자주 기차를 타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내용입니다. 바로 철도 홈페이지에서 기차표를 구매할 때 포인트 적립하기와 포인트 사용방법입니다. 한국 코레일에도 포인트를 적립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중국도 몇 년 전부터 마일리지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코레일과 조금 다른 부면이 있습니다. 어떤 면이 다른지 그리고 중국 철도청 홈페이지에서 마일리지 적립과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나의 마일리지 확인

우선, 중국 철도청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로그인까지 해주세요.

 

<12306.cn> 나의 정보

로그인 후에는 사진 오른쪽 상단의 빨간색 1번 박스에 표시된 <我的12306>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사진의 오른쪽의 중간의 파란색 2번 박스의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会员中心> 항목을 클릭합니다. 

 

회원정보 항목에서 마일리지 검색

<会员中心>으로 들어오시면, 화면 오른쪽에 1번 항목이 보이시죠? 중국어로"积分查询" 즉 마일리지를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제 아이디는 이미 마일리지를 모두 사용했습니다.

 

마일리지 사용자 가능한 사람 설정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것이 2번 항목입니다. <受让人管理>라는 항목인데요,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이점이 한국 코레일과 많이 다르죠. 중국 철도청 홈페이지는 마일리지를 쓸 수 있는 사람을 최대 8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다른 사람들은 이 포인트를 쓸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저는 이점이 무척 신기하고, 이상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럼 어떻게 마일리지 사용 가능한 사람을 등록할까요?

 

마일리지 혜택 가능자 설정

위의 화면을 보시면, 파란색 <a> 항목을 선택해서 혜택 받을 사람을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점은 추가 후에 60일 후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A를 오늘 추가했다면 당일 바로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60일을 기다리셔야 합니다.  신기할 따름입니다.

 

마일리지는 어느정도로 적립되나?

그럼 여기서 과연 마일리지는 얼마나 적립이 될까요?

 

乘车积分<마일리지>=票面价格<표값>×5

 

예를 들어, 제가 100원짜리 표를 구매했다면, 이번에 적립되는 포인트 <마일리지>는 500포인트입니다. 500포인트가 500원은 아닙니다. 100포인트가 1원입니다. 즉 100원짜리 표를 구매하면 5원 정도의 적립금이 쌓이는 것이죠. 만약에 제가 상해에서 북경 왕복표를 구매했다면, 대략 1000원 정도 구매비용이 발생하고요. 적립 포인트는 5000포인트 즉 인민폐로 50원 정도가 적립됩니다.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100포인트=1원

 

마일리지 사용방법

어느정도의 마일리지가 쌓이면, 이제 사용을 해 볼 수 있습니다. 포인트가 쌓였다고 바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처음에는 먼저 10000포인트를 적립 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말은 2000원 정도 표를 구매 후에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것입니다. 10000포인트 적립 후에는 100포인트 단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포인트를 사용하러 가보실까요?

 

포인트 사용 비밀번호 설정

우선 포인트 사용전에 会员中心》账户安全 으로 들어가서 B항목에 해당하는 포인트 사용 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6자리의 숫자를 설정해주시고요. 이 비밀번호는 포인트를 사용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잘 기억해두세요.

 

포인트 사용하기

자 이제 기차표를 인터넷으로 예매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기차표를 인터넷으로 사는 방법은 아시죠? 혹시나 해서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중국 기차표 구매 (예매한 표찾기 팁)

중국에 살면서 꼭 한 번은, 아니 그보다 많이 이용하게 되는 교통수단이 바로 기차(火车-후어처)입니다. 몇 년 전에는 항상 기차역 매표소(售票处)나 혹은 동네에 있는 대리 매표소(代理售票处)에서 표를 구매했습..

go1go2.tistory.com

기차 시간을 정한 후에 결제를 포인트로 해보는 것입니다. 탑승자를 선택하는 창에서 위의 <a>부분이 보이실 것입니다. <受让人>이라는 항목이 바로 내가 60일 전에 등록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 명단입니다. 표 구매 시에 이 명단에서 원하는 사람을 체크해주면 됩니다.

요약 및 결론

*포인트는 중국돈 100원 구매시에 5원 정도가 적립된다(100포인트 = 1원)

*마일리지 사용가능한 사람은 60일 전에 설정해야지 사용할 수 있다.

*처음에는 중국돈2000원을 써서 포인트를 10000포인트가 쌓여야지 마일리지 사용이 가능하다.

 

처음에는 어느 세훨에 포인트를 쌓을까 생각했는데요. 자주 고속열차를 타니 금방 포인트가 쌓였습니다. 꼭 시도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중국에 살고 계신 분들이나 중국으로 출장을 자주 가시는 분들이 한번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족한 면이나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댓글에 달아주세요. 필라의 오늘의 중국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