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대화

zoom 화상 회의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미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더 많은 참가자 보는 방법과 아이패드나 아이폰으로 화면을 공유해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방법을 적어봤습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사용하면서 화면이나 마이크를 마우스가 아니라 단축키로 더 빨리 켜고 끄고 싶으신 적은 없으셨나요? 그리고 내 얼굴을 좀 더 이쁘게, 뽀샤시하게 나오게 하고 싶은 충동(?)은 느껴본 적이 없으신가요? 내 화면의 배경이 마음에 들지 않으신가요? 필기 공유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이런 점들을 한번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편리한 단축키들

회의를 하면서 단축키들을 익히면 무척 편해집니다. 저도 처음에는 익히기가 쉽지 않았지만, 지금은 너무 편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2일 정도만 익숙해지기 위해 노력해보시길 권합니다.

 

* Alt + v : 나의 비디오를 끄고 켜기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 Alt + a : 내 소리 음소거/ 해제를 신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 Space : 길게 누르시면 잠시 내 소리 음소거가 해제됩니다. 말을 할 때, 이 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야기하고 끝나면 놓으면 됩니다.

 

내 화면에 필터링 넣기

화상 회의를 시작하기 전에 화장하기가 귀찮으신가요? 그럼 이 기능을 한번 활용해 보기 권장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시면 조금이나마 자신의 화면에 나오는 자신의 얼굴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설정하는지 보시죠.

 

일단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1번의 "비디오"로 들어가 주세요. 그러면 옆에 화면이 뜹니다. 2번이 보이시죠? "내 모습 수정 필터"라는 항목을 활성화합니다. 그러면 자신의 얼굴이 조금 뽀샤시하게 나옵니다. 하지만,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마세요. 원판 불변의 법칙이 있다는 거 잊지 마세요.

 

아이폰에서 필터링 설정하기

우선 로그인을 해줍니다.

 

위의 사진의 설정이 보이실 겁니다. 거기를 터치해주세요.

 

그러면 회의라는 항목이 보시죠? 거기를 터치해주세요.

 

회의라는 항목으로 들어가서 밑으로 쭉 내려보면 "내 모습 수정 필터"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그 항목을 "켜기"로 설정해주시면 회의 중에 본인의 얼굴이 뽀샤시하게 나옵니다.

 

가상 배경화면 설정하기

집안이 어지럽거나 청소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우선 설정으로 들어 갑니다.

 

왼쪽에 1번의 "가상 배경"이라는 항목이 보이시죠? 그 항목을 선택하시면 오른쪽에 화면이 뜹니다. 그러면 원하는 화면을 "가상 배경 선택"이라는 항목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기존에 있던 다리와 바다 풍경을 설정해봤습니다. 만약에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추가하고 싶으시면 "+"표시를 눌러서 원하는 배경을 추가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 기능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필기 공유하기

어떤 때에는 회의 중에 필기 공유가 필요할 때가 있죠? 그럴 때는 어떻게 할까요?

 

일단 회의 중에 "화면 공유"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의 화면처럼 "화이트보드"라는 항목이 보이실 거예요. 저걸 클릭해주십니다.

 

자 이제 필기 공유가 가능합니다. 텍스트도 입력이 가능하고요. 펜의 종류도 몇 개 있습니다. 색깔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적은 내용은 본인이 지울 수 없습니다.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렇게 몇 가지 기능을 알아보았습니다. 익숙하시면 정말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의 IT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