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대화

중국어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꼭 마스터해야 하는 것이 바로 병음입니다. 병음은 중국어의 발음을 배운다는 개념인데요. 한글의 "가나다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병음을 익히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쓰지 마세요. 포기만 하지 않으시면 병음은 저절로 익히게 됩니다. 언어는 소리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음이 중국어를 배우는 기초이니 정확하게 배우는 것이 중요하죠. 한번 보실까요?

 

 

병음이란 무엇일까?

그럼 병음은 무엇일까요? 밑에 영어사전을 사용해서 한번 설명해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Chinese는 중국어라는 의미입니다. 어떻게 읽을까요? 하단에 발음기호가 보이시죠? 발음기호를 보고 어떻게 발음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중국어의 병음이 바로 발음기호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위의 단어는 '안녕하세요'라는 중국어입니다. 어떻게 읽을까요? 밑에 파란 줄 위에 부분이 바로 발음 기호인 병음입니다. 저 병음을 보고 nihao(니하오)라고 읽는 것입니다. 즉 병음을 알면 중국어를 읽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병음을 정확하게 익히면 발음이 좋아집니다.

 

병음= 성모 + 운모 + 성조

한어병음은 로마자 기호(성모와 운모)와 성조(음의 높낮이) 부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병음은 알파벳으로 표기하지만, 발음을 내기 위해서 인위적으로 만든 것이기에 영어식으로 발음하면 안돼요. 로마자 기호는 성모와 운모로 나눕니다. 성모는 한글의 자음입니다. 한글의 자음은 ㄱ,ㄴ,ㄷ,ㄹ,ㅂ...ㄲ,ㄸ,ㅃ 등이 있죠. 마찬가지로 중국어의 성모(자음)는 b, p, m, f, d, t, n, l, z, c, s, zh, ch, sh, r, j, q, x, g, k, h입니다. 

 

운모는 한글의 모음 ㅏ, ㅐ, ㅑ, ㅒ, ㅓ, ㅔ, ㅕ, ㅖ, ㅗ, ㅘ, 등에 해당됩니다. 중국어의 운모(모음)는 a, o, e, i, u, ai, ei, ao, ou, an, en, ang, eng, ong, ia, iao, ie, iu, ian, iang, ing, iong, ua, uo, uai, uei, ui, uan, un, uen, uang, ueng, ue, uan, un, ü가 있습니다. 그래서 성모는 21개, 운모는 36개입니다. 그럼 오늘은 먼저 성조와 각각의 성모가 어떤 소리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성조

성조는 4개의 기본 성조와 성조가 붙지 않는 경성까지 더해서 다섯 개의 음이 있습니다. 기억해두세요. 중국어는 성조가 다르면 뜻도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妈 (mā) 는 엄마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ma 를 3성으로 발음하면 타는 동물인 '말'이 됩니다. 그리고 4성으로 발음하면 '욕하다'라는 뜻이 됩니다. 성조에 따라 뜻이 달라지니 신기하죠? 참 재미있는 언어입니다. 

 

4개의 기본 성조와 경성

성조는 어떻게 발음하는 것일까요? 

1. 제 1성 :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음 높이로 발음합니다. 

2. 제 2성 : 한 번에 가장 높은음까지 끌어올립니다.

3. 제 3성 : 음을 낮은 위치까지 눌렀다가 다시 살짝 올립니다.

4. 제 4성 : 가장 높은음에서 단번에 가장 낮은음으로 내립니다.

5. 경성    : 가볍고 짧게 발음합니다.

성조.m4a
0.13MB

위의 파일은 1성부터 경성까지 간단하게 녹음한 것입니다. 한번 들어보시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성모

이제 이어서 성모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성모

양순음

b

p

m

 

순치음

f

 

 

 

설첨중음

d

t

n

l

설근음

g

k

h

 

설면음

j

p

x

 

설첨후음

[권설음]

zh

ch

sh

r

설첨전음

[설치음]

z

c

s

 

 

1. 양순음은 b, p, m입니다. 두 입술이 닫혀다가 열리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2. 순치음은 f입니다. 윗니를 아랫입술에 대고 그사이의 틈새로 공기를 내보내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3. 설첨중음은 d, t, n, l입니다. 혀끝이 윗잇몸에 닿았다가 떨어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4. 설근음은 g, k, h 입니다. 혓바닥의 뒷부분과 입천장의 중간 부분과 작용해서 나는 소리입니다.

5. 설면음은 j, p, x 입니다. 혀의 가운데 부분과 입천장의 앞부분이 작용해서 나는 소리입니다.

6. 설첨후음(권설음)은 zh, ch, sh, r입니다. 혀끝과 잇몸 뒤쪽이 작용하여 생기는 소리입니다.

7. 설첨전음(설치음)은 z, c, s입니다. 혀의 끝부분과 아랫니 뒷부분이 작용해서 생기는 소리입니다.

 

TIP
 
 

병음은 중국어 학습을 포기만 하지 않으면 저절로 익혀집니다. 절대 병음 학습 때문에 스트레스받지 마세요

 

성모의 발음.m4a
다운로드

위의 녹음을 듣고 따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중국어를 배워본 경험으로는 매일 3분 정도 시간을 투자하셔서 위의 병음을 연습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언어는 진짜 습관입니다. 저도 밤에 자기 전에 10분정도는 중국어 읽기 연습을 합니다.  병음이 입에 익으면 단어나 문장을 읽는 것이 중국어 발전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다음에는 운모의 발음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의 중국어 스터디는 여기까지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