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대화

중국어 공부를 이제 막 시작하셨나요? 그럼 병음을 먼저 익히고 계실 겁니다. bo, fo, mo 이런 발음을 연습하고 있으시죠? 하지만 병음을 공부하다가 보면, 내가 배우는 게 중국어 인지 병음인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때로는 병음만 보고 읽는 것이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병음이 아닌 한자만 보고 글을 읽는 것이 초급 중국어에서 목표가 됩니다. 제가 아는 분은 중국어 공부를 10년 넘게 했지만, 아직 병음을 보고 계시더군요. 그분은 한자가 너무 어렵다고 병음을 떠날 수 없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이해는 가지만 병음은 중국어를 익히기 위한 도구이죠! 그럼 병음은 언제 떼는 게 좋을까요? 그리고 빨리 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병음 언제 떼는 것이 좋은가?

정답은 간단합니다. 가능한 빨리 아주 빨리 떼는 것이 좋습니다. 병음에 익숙해지면 한자가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발음을 익히기 위해 병음을 배울 때 여러 번 연습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특히 sh, ch, zh, r 같은 권설음은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빨리 병음 떼는 방법은 있나?

네 있습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병음 표기의 위치입니다.

 

병음 표기가 한자 위에 있는 경우

위의 사진 처럼 제가 공부한 책들 그리고 일부 서적에는 병음의 위치가 한자의 위에 위치합니다. 처음 배울 때는 무척 편리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익숙해지면 한자는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그래서 저는 병음을 한자 밑에 표기했습니다.

 

병음이 밑에 표기 된 경우

위의 사진 처럼 한자가 밑에 표기되면 먼저 한자를 보고 이어서 병음을 보게 되죠. 처음에는 답답할 수도 있지만 병음을 한자 밑에 표기하는 것은 한자에 익숙해지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는 익숙해진 한자의 병음은 성조만 빼고 지우는 것입니다. 

 

성조만 남기고 병음을 지운 경우

이렇게 지우다가 보면 자신이 아는 한자가 많아지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뿌듯) 성조도 모두 지우면 좋겠지만, 우리말에는 없는 성조이기에 익숙한 한자도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성조는 계속 보시고, 정말 내 것이 되었다고 판단되시면 성조까지 모두 지우시면 좋겠습니다. 

 

세 번째는 생소한 단어는 눈으로 익히려고 하지 말고 입으로 익히라는 것입니다. 처음 보는 단어를 눈으로만 익히면 병음과 성조가 100% 내 것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자리에서 병음과 성조를 보면서 20-30번 정도 큰소리로 듣고 따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더 빨리 병음을 뗄 수 있을 겁니다.

 

요약 및 결론

병음을 빨리 떼는 방법을 요약해보겠습니다.

1. 병음 표기는 한자 밑에 하라

2. 익숙해진 한자의 병음은 지우면서 학습하라

3 새로운 단어는 눈으로 발음을 익히지 말고 입으로 크게 외치며 익혀라

 

솔직히 병음은 중국어가 어느정도 수준에 달하면, 거의 보지 않게 됩니다. 정말 생소한 단어 같은 경우에는 사전을 찾아서 병음을 체크합니다. 그래서 병음은 중국어 학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혀집니다. 그럼 오늘의 중국어 스터디는 여기까지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