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대화

혹시 드라마로 공부하다가 포기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포기하신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드라마 속 원어민들의 말이 너무 빨라서 포기하셨나요?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말이 조금 느린 학습자료를 찾기도 합니다. 제가 처음 공부를 할 때는 카세트테이프로 공부를 했습니다. 그 당시에 녹음들은 무척 천천히 말을 했습니다. 당시에는 따라 하기 쉬워서 귀가 편한 학습이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제가 중국에 가서 보니 원어민의 말을 알아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좌절)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귀가 편하면 학습이 잘 되지 않는다!

귀가 불편하고 짜증이 나야지만 학습이 잘된다고 생각합니다. 귀가 편한 것은 이미 그 단어나 문장에 익숙해졌다는 의미겠죠? 그래서 계속 귀가 불편해하는 문장을 학습해줘야 합니다. 속도가 무척 중요합니다. 실제로 대다수의 원어민들은 우리의 듣기 실력을 고려해서 처음에는 천천히 이야기해줄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들은 아주 빠른 속도로 이야기를 합니다. 우리의 귀가 처음부터 느리고 천천히 말하는 속도의 말에만 익숙해지는 것은 언어의 귀가 빨리 트이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됩니다. 그래서 시작부터 귀가 불편한 속도로 언어를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은 반복이다!

"무슨 말인지 모르는데 학습이 될까요?"

 

위의 질문을 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들리지 않기 때문에 공부와 학습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중국어뿐만 아니라 언어 습득에서 반복은 필수입니다. 간단하게 뜻을 이해하고 반복적으로 학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언어를 학문처럼 배우면?

출처 픽사베이

간혹 언어를 학문처럼 배우시는 분도 계십니다. 물론 전문 분야가 언어학이면 그럴 수도 있는데요. 제가 생각할 때 언어는 학문이 아니라 언어 자체로 생각하고 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반복적으로 듣고 외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듣고 따라 하고 듣고 따라 하고.. 이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의 문장이 되어 있습니다. 

 

드라마는 정말 좋은 공부 방법

제가 중국어를 배울 때는 지금과 달리 중국어 관련 콘텐츠가 풍부하지 않았습니다. 카세트테이프를 사용해서 공부를 했는데요. 지금은 유튜브, 드라마도 볼 수 있고요.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중국 드라마를 볼 수 있는 방법도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이런 좋은 콘텐츠로 원어민의 속도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노력하면 더 빨리 중국어를 배울 수 있을 겁니다. 

출처 픽사베이

 

중국어 학습과 관련된 아래의 카테고리도 참고해보세요.

요약 및 결론

귀가 불편한 문장을 들으라

반복은 언어 습득의 필수다

외치지 않으면 실력은 늘지 않는다

 

오늘의 내용은 전부 제 경험에 근거해서 적은 것입니다. 공감이 되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으실 텐데요. 도움이 되는 부분만 참조하셔도 되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오늘의 호기심 많은 팬더의 중국어 스터디는 여기까지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