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대화

봄이 왔나 싶었는데 여름이 오는 소리가 들리는 6월입니다. 그래도 아침, 저녁으로는 날씨가 선선해서 공부하기 딱 좋죠? 중국어 공부하기에도 참 좋은 시기입니다. 오늘은 중국어 공부와 관련된 제가 발견한 팁을 하나 소개할까 싶습니다. 바로 아이패드나 아이폰에서 병음과 성조를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병음과 성조는 어떤 건지 아시죠? 혹시 모르시는 분은 아래에 글을 참고해주세요.

 

 

간단하게 말하면 병음은 "중국어 한자음을 로마자로 표기하는 발음 부호"입니다. 예를 들어 중국어로 '안녕하세요'는 ‘你好’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읽는지 모르시겠죠? 그럼 로마자로 표기를 하면 nihao입니다. 하지만 중국어는 성조 즉 글자에 높낮이가 있죠? 그래서 성조를 표시해줘야 합니다. 1성, 2성, 3성, 4성, 경성으로 표시해줍니다. 성조까지 표시해주면 'nǐhǎo' 이렇게 표기가 됩니다. 그럼 로마자 위에 음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성조는 어떻게 표기할 수 있을까요?

 

아이패드와 아이폰에서 병음과 성조 표시하기

우선 아이패드와 아이폰에서 키보드를 설정해주세요. 

 

우선 키보드를 설정해주세요. 키보드 설정에 자신이 정한 언어들이 보이시죠 그러며 거기서 "简体拼音-全键盘 “을 선택해주십니다. 이제 영상을 보시면서 어떻게 성조를 표시하는지 보세요.

 

 

영상을 보시니 이해가 되시나요? 성조 표시를 해줄 로마자를 1초 정도 눌러주면 1성부터 4성의 성조들이 나타납니다. 터치를 떼지 마시고 밀어서 원하는 성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결론

중국의 한자는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중국어가 모국어가 아니라서 가끔 성조가 생각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성조를 표시해주면 중국어 발음을 교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필요하신 분들은 영상을 보시고 활용해보셨으면 합니다. 오늘의 중국어 공부는 여기까지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