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대화

오늘은 운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에도 강조한 내용인데요. 절대로 병음 때문에 스트레스받지 마세요. 병음 중국어 글자를 익히기 위한 도구이지 목적지가 아닙니다. 연습하다 보면 저절로 익혀지는 것입니다. 그럼 운모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운모는 몇 개라고 했는지 기억나시나요? 네 맞습니다! 36개입니다. 오늘 배우는 운모 중에 저는 일부 발음이 배우기가 힘들었습니다. 바로 ü 발음인데요. 일단 운모의 종류를 한번 보시고 밑에서 다시 말해보겠습니다.

 

운모

단운모

a

o

e

i

u

ü

 

 

 

복운모

ai

ei

ao

ou

ia

ie

ua

uo

üe

삼중운모

iao

iou

uai

uei

 

 

 

 

 

비운모

an

en

ian

in

uan

uen

üan

ün

 

 

ang

eng

iang

ing

iong

uang

ueng

ong

 

권설운모

er

 

 

 

 

 

 

 

 

 

단운모

a는 우리말의 '아'를 발음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입을 크게 벌립니다. 이 발음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o는 우리말의 '오'를 발음한다고 생각하세요. 

지금부터는 조금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e는 입술 모양은 '으'에서 시작하고, '으어'를 길게 늘여서 발음합니다. 이때 '으'와 '어'가 따로 들리면 안 돼요. 즉 '으어'를 마치 한 단어처럼 발음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i는 우리말의 '이'처럼 발음합니다. 입을 옆으로 벌려서 입꼬리가 약간 올라가고, 앞니 치아가 모두 보이게 발음하면 좋습니다.

 

이어서 배우게 되는 발음은 저 역시도 배울 때 쉽지는 않았습니다. 

u는 한글의 '우'처럼 발음합니다. 입을 둥글게 오므립니다.

ü 는 '오'를 발음할 때처럼 입술을 둥글게 오므린 상태에서 '위'를 발음하는데, 입모양은 벌어지지 않고 오므린 그대로 유지합니다.

u 와 ü는 헷갈리기 쉬운 발음입니다. 특히 ü를 발음할 때 저는 뽀뽀할 때, 입술을 내민다는 느낌이라고 설명하고 싶네요. '위'라는 입모양이 계속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한국에는 없는 발음이라서 쉽지는 않지만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발음입니다. 

 

복운모

ai는 a에 강세를 두고, i는 가볍게 붙여 읽는 식으로 발음합니다.

ei는 e에 강세를 두고, i는 가볍게 붙여 읽는 식으로 발음하는데, e는 '으어'가 아니라 '에'로 발음되어 a처럼 발음합니다.

ao는 a에 강세를 두고, o는 가볍게 붙여 발음하는데, o의 발음은 '오어'가 아니라 '오'로 발음합니다.

ou는 o에 강세를 두고, u는 가볍게 붙여 발음하는데, o는 실제로 '어'와 비슷하게 발음 나서 '오우'보다는 '어우'에 가깝게 발음합니다.

ia는 a에 강세가 있으므로, 한글에 '이아'처럼 발음합니다.

ie는 e에 강세가 있기에, e를 길고 강하게 발음하고, 한글의 '이에'처럼 발음하며, 'e'는 '에'로 발음됩니다.

ua는 a에 강세가 있고, u를 짧고 정확하게 발음하며, '우와'에 가깝게 발음합니다.

uo는 o에 강세가 있고, '우오'에 가깝게 발음합니다.

üe는 e에 강세가 있고, e는 '에'로 발음되어, 한글의 '위에'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삼중운모, 비운모, 권설운모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