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대화

오늘은 zoom의 호스트가 참여자의 소리와 화면을 제어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참여자의 소리가 음소거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회의가 진행되면 방해를 줄 수 있습니다. 가끔 딴생각을(?) 하시는 분들은 음소거를 요청해도 모르시더군요 (대략 난감). 그리고 어떤 분들은 본인의 화면과 소리를 제어하는 방법이 익숙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호스트가 소리와 화면을 제어하는 것이 빠르고 순조로운 회의 진행에 도움이 됩니다. 그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PC에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호스트가 참여자의 화면과 소리를 중지하기

우선 회의 방을 오픈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의 하단에 "참가자"라는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밑의 화면이 뜹니다.

 

우측에 참가자 명단이 뜹니다. 여기서 참가자 이름에 마우스를 살짝 올리시면 "음소거"와 "더보기"항목이 보입니다. 음소거가 필요한 참가자를 선택해서 "음소거"를 클릭해주면 바로 음소거가 적용됩니다. 그럼 화면의 제어는 어떻게 할까요?

 

지금 참가자의 화면이 열려있는 상황입니다. 그럼 오른쪽의 "더보기"를 누르시면 이어서 위의 사진의 항목이 보입니다. 채팅, 비디오 중지, 호스트 만들기, 이름 바꾸기, 대기실에 배치, 제거, 보고 항목들이 보입니다. 그럼 비디오를 중지하고자 하는 참가자를 "비디오 중지"버튼은 클릭해주시면 화면이 중지됩니다.

 

호스트가 참가자의 소리와 화면 중지 해제하기

방금은 소리와 화면을 중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죠. 이제 해제하는 방법도 한번 보겠습니다. 그런데 이번 zoom의 업데이트로 인해 해제하는 방법은 조금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바로 참가자의 허락이 필요합니다.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안 가시죠? 화면으로 한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참여자가 음소거인 상태입니다. 이제 음소거를 해제하려고 하는데요. 사진을 보시면 "음소거 해제 요청"이라는 단어가 보이시죠? 여기를 클릭하면 바로 음소거가 해제되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의 허락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그럼 밑의 참가자의 화면으로 한번 보겠습니다.

 

참여자의 화면

방금 호스트가 해제 요청을 하자 위의 문구가 뜹니다. "호스트가 귀하가 음소거 해제하기를 원합니다". 이제 참여자가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음소거 유지 혹은 음소거 해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예전에는 호스트가 임의로 음소거와 음소거를 해제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화면 중지도 동일합니다. 참가자의 화면이 중지된 상태이면 호스트가 요청했을 때 참가자가 허락을 해줘야지 화면 중지가 해제됩니다. 

 

참가자 전원 일괄 음소거하기

회의를 진행하다 보면 영상을 보거나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해 참가자 전부를 음소거할 필요가 있는데요.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가자 창을 열어주시면, 하단에 이런 문구가 보입니다. "모두 음소거"라는 항목이 보이시죠? 거기를 클릭해주면 바로 전체 참여자의 음소거가 됩니다. 

 

결론

오늘은 호스트가 참여자의 소리와 화면을 제어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봤습니다. 호스트는 회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참여자들의 소리와 화면을 잘 제어합니다. 미리 숙지하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의 IT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