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8월에 휴대전화 통신사를 옮기고 나서 긴 문자(MMS)가 수신이 되지 않더군요.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설정만 잘해주면 되겠지'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10개월이 걸릴지 그 당시에는 상상도 못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제가 아이폰 MMS 송수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겪었던 일을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때때로 급한 문자가 MMS로 오는데 송수신이 되지 않으니 스트레스 많이 받았습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선 제가 했던 시도들을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문제가 있으신 분은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 해 보시기 바라요!
먼저 아이폰은 셀룰러 테이터가 활성화 된 상태여야 mms 송수신이 됩니다.
위의 사진 처럼 셀룰러 데이터를 활성화시켜보시고 mms송수신 여부를 체크해보세요. 이제 첫 번째 방법을 한번 보시죠!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그런데 가끔 까먹는 분이 계시더라고요. 메시지에서 mms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우선 설정에서 메세지를 선택해주세요.
메시지 설정에서 밑으로 내려가 보시면 "MMS 메시지"라는 항목이 보이시죠? 그 부분을 활성화해주십니다. 다시 mms 송수신 여부를 체크해보세요. 그런데 제 경험으로는 이 설정은 대부분 다 알고 계시더라고요. 그래도 혹시나 해서 적어봅니다. 저는 이 설정을 활성화해주었지만 여전히 mms 송신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럼 두 번째 방법을 한번 보겠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통신사에 mms송수신 여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저는 상담원과 1주일은 이 문제로 통화를 한 것 같습니다. 때때로 통신사의 부가서비스 중에 '스팸차단 서비스'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mms 송수신이 어렵다고 이야기하더군요. 그래서 114로 전화를 해서 상담사 분과 체크를 했는데 저는 그런 서비스에 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고 하더군요.
이어서 기술팀이 mms송수신 여부를 체크를 해주었습니다. 결과는 정상적으로 신호가 발신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통신사 쪽에는 이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상담사 분이 혹시 모르니 유심카드를 한번 바꾸어 보기를 권해주셨고, 바로 교체를 했습니다. 저는 유심카드를 받아서 집에 있는 삼성 노트 8에 장착해서 mms수신 여부를 실험했는데요. 송수신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결론은 아이폰의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세 번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네트워크를 재설정해주는 방법입니다. 우선 위의 사진처럼 설정에서 일반으로 들어가주십니다.
"일반" 항목에서 밑으로 내려가 보면, '재설정'이라는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거기를 터치해주세요.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재설정을 하면 네트워크와 관련된 와이파이 비밀번호 등이 리셋됩니다. 이 방법을 해보고 안 되면 다음 방법을 한번 보세요. 참고로 저는 이 방법을 썼지만, 실패했습니다. 순간 '폰을 바꾸어야 하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방법을 쓰고 실패해서 다음날 시간을 내서 서비스 센터로 가봐야지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먼저 온라인 채팅 서비스를 받아보자는 생각으로 상담을 선택했습니다. 상담원님이 아주 친절하게 상담을 해주셨습니다. 우선 제가 어떤 시도를 해보았는지 물어보시더군요. 그리고 알려주신 방법이 바로 이것입니다. 밑에 사진을 보시죠.
상담사님이 알려주신 방법은 '모든 설정 재설정'이었습니다. 어디에서 찾는지 아시죠? 밑에 사진 참조하세요.
위의 사진의 첫 번째 항목이 바로 '모든 설정 재설정'입니다. 저는 이 작업을 수행한 후에 mms 메시지가 오기 시작했습니다. 이 설정을 하게 되면 저장된 키체인(암호)과 앱들 그리고 자료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하지만 페이스 ID는 재설정해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큰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드디어 mms가 오기 시작했습니다. 10개월 만에 받은 mms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아이폰 mms 송수신이 되지 않을 때의 해결방법을 봤습니다.
1. 셀룰러 데이터는 켜주세요.
2. 메시지 설정에서 mms설정을 활성화시켜주세요.
3. 통신사의 상담원과 통화를 통해 mms가 스팸으로 등록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주세요.
4. 그래도 안되면 재설정을 해주세요.
mms가 오지 않으면 크게 불편함은 없지만, 급한 문자가 mms로 올 때는 정말 답답합니다. 혹시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는 분들이 계시면 참고하셔서 해결하셨으면 합니다. 오늘의 IT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